티스토리 뷰

사용하고 있는 PC의 뒷편 USB 2.0 port에 연장선을 3개를 각각 설치하고, PC 앞편으로 당겨서 여러해를 사용하였다. 요즘에 와서 보니 1개만 이상이 없고, 2개가 고장이 났다. PC의 USB port에는 이상이 없고 연장선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하였다, 조금이라도 안정하게 쓰겠다고 비싸게 산 굵고 아름다운 연장선들이 먼저 고장나고, 가장 얇고 저렴한 선이 고장나지 않은 것이 의아하지만, 이왕 고장난것은 바꾸겠다고 생각하였다. 선을 구입하는 비용이나, 차라리 USB 3.0용 PCI card를 구입하는 비용이나 크게 차이가 없겠다고 생각하고 잠시후 USB 3.0 PCI-E card와 USB 3.0 허브가 옥션의 장바구니에 들어가 있고, 어느새 휴대폰 문자에는 배송이 시작되었다는 문자가 와 있다.

이를 설치하고 간단한 시험을 하여 본 결과를 아래에 적어 본다.

구입한 것

  • BZ1 USB3.0 PCI
  • 버바팀 4포트 USB 3.0 패스트차징 유전원 허브
    • 다나와 Link : http://prod.danawa.com/info/?pcode=2396069
    • 제조사 : 버바팀 ?
    • 사진
      사진출처 : 다나와 제품 사진
    • 이 제품에는 큰 문제가 있다. USB 3.0용 기기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

설치

  • 간단히, PC의 뚜껑을 열고 PCI-E slot에 넣고, 나사로 잘 조여준다
  • Micrsoft windows 7 :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므로, 동봉된 CD-ROM에서 드라이버 설치화일을 복사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해당 드라이버의 압축을 풀어주면 안에 Read me file이 있다. 꼭 읽어 보기 바란다. 설치할 때 절전기능이나 USB 3.0 장치를 2.0에 연결하였을 때 경고메시지 등 여러가지를 켜고 끌 수있는 옵션이 있다.
  • Micrsoft windows 10 :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자체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된다. Renesas에서 windows 7의 드라이버는 제공하였으나,10용의 드라이버는 제공하지 않는다.
  • Liunx : 설치하여 보지 않았으나, 동봉된 CD-ROM에 Linux용 드라이버가 들어 있다. 이를 컴파일 하여 넣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자동으로 잡아주면 좋겠지만, 설치하여 보지 않아서 확인하지 못하였다.

시험

ATTO

그림 2장으로 모두 설명된다.

오랫동안 사용하여온 MLC 1G USB thumbdrive로 간단한 벤치마크를 돌려 봤다. ( 이 USB는 SLC라고 하여 샀는데, chip info로 살펴보니 MLC다. ^^ ) 왼쪽이 기존 PC motherBoard의 USB 2.0에서 오른쪽이 새로 설치한 USB 3.0 + HUB에서 돌린 값이다. 전반적으로 Reading의 속도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있다.

Crystal Disk Bench

다른 프로그램인 Crystal Disk Bench에서도 시험하여 보았다.

왼쪽이 기존 PC motherBoard의 USB 2.0에서 오른쪽이 새로 설치한 USB 3.0 + HUB에서 돌린 값이다. 전반적으로 Reading의 속도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있다. Write는 조금 내려간 듯 하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결론

같은 USB 2.0용 USB thumb drive 를 사용하여도 USB 3.0이 조금 이나마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USB 2.0만 사용한다면 3.0 용 카드를 사는 것을 고려하여 보자

구입에 참고하려면, 이 카드는 설치한지 얼마 안되어 안정성은 확인하지 못하였다. 사용한 카드에는 4pin 전원을 연결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외장하드등에서 전력부족으로 구동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사용한 카드의 chipset은 NEC Renesas 이나, FRESCO Logic 의 chipset이 조금 더 새버젼이며 안정적이라는 이야기가 외국의 web 게시판에 눈에 뜨인다. 혹시 구입할 일이 있다면 참조하자. BeeZap사의 QnA를 보아도. Fresco logic의 칩을 쓴 제품의 모델명도 ULTRA라는 이름도 들어가 뭔가 더 멋있어 보인다. (참조)

사용한 USB 3.0 hub는 별도의 어뎁터가 동봉되어 있으며, Fast charging이 지원된다. 별도의 전원 공급이 가능하므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USB 3.0 hub에서 USB 2.0 기기는 잘 동작한다. 그러나 USB 3.0 기기는 인식하는 것도 있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USB thumb drive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외장 하드, USB lan card는 인식한다. (이건 무슨 이야기인지) 또한 전원이 연결된 상태로 컴퓨터를 껏을 때 컴퓨터의 광학드라이브의 LED가 깜빡이는 현상이 있다. HUB에서 전류가 역류하는 지, PCI card에서 역류하는 전원을 차단하지 못하는 지, 본체의 mother board에서 PCI-E 쪽으로 넘어온 전류를 차단하지 못하는 지 모르겠으나, 걱정이 되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외장 전원을 켜지 않고 있다.

기타사항

여기에 올려진 그림은 webP 포멧이므로 그림이 보이지 않으면 webP가 지원되는 브라우져나 codec을 설치하자

위의 인증번호로는 찾을 수 없다. Fresco logic의 칩셋을 사용한 PRO는 검색된다. MSIP-REI-BZP-BZ1-Pro

연장선을 구입하여 PCI 카드에 직접 thumb drive를 연결하여 속도를 비교하여 보았다.

  1. USB 3.0 용 thumb drive를 USB 3.0에 직접 연결한 경우와 USB 2.0에 연결한 경우
  2. USB 2.0 용 thumb drive를 USB 3.0에 직접 연결한 경우와 USB 2.0에 연결한 경우

버바팀 4포트 USB 3.0 패스트차징 유전원 허브에는 큰 문제점이 있다. USB 3.0 HUB라고 적혀 있지만, 3.0 지원 기기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 2.0지원 기기는 잘 동작한다. 혹시 뽑기 운이 좋지 않았나 하여, 같은 허브를 하나 더 구입하여 봤는데에도 역시 USB 3.0을 지원하는 USB thumb drive, SD card Multi reader등의 장비가 인식되지 않는다. 혹시 라는 마음에 HUB에서 인식이 안 된 장비를 PCI-E card에 직접 꼽아 봤는데, 잘 인식하고 동작한다. 즉, "버바팀 4포트 USB 3.0 패스트차징 유전원 허브"는 USB 3.0 HUB라고 적혀 있지만 USB 3.0 HUB가 아니다. 물론 전원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외장 전원은 연결하여둔 상태이며, USB thumb drive도 전력이 딸려서 돌릴수 없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버바팀 (verbatim)의 이름을 보고 산 제품인 것 치고는 매우 씁쓸하다. 2.0 hub로는 쓸만하여 그냥 쓸 생각이다. 어차피 3.0을 당분간 쓸일도 없고, 이 문제로 인식이 안되는 multi drive도 하나를 버렸기에 매우 씁쓸하다. 그런데 USB thumxb drive는 인식하지 않지만, 외장하드는 인식한다.

그래서 다른 HUB를 찾아 보고 있는 중이다. 관련하여 정보를 찾다가 USB0-IF 인증 칩셋을 사용하는 HUB를 구입하라는 정보를 보았다. ( https://munggeun.tistory.com/25 참조 ) 여기서는 orico사의 HUB를 권하는데,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져볼 까 생각중이다.

이 글은 2018년 5월 경 작성한 글이다. 최근 다시 보다가 오탈자가 있어서 재차 수정한다. 외장하드는 인식하기에 다시 수정한다.

2020년 7월경 다시 수정한다. Windows 7 에서 상기 허브를 설치하면 USB 3.0 용 USB thumb drive는 인식하지 않았다. 서로 다른 기기에서 서로 다른 허브로 시험하였다. 그러나 Windows 10에서는 설치 및 사용이 되는 듯하다. 구입한 2개의 허브중 하나는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나머지 하나는 동작하지 않았다. 그러나 Hub와 PCI-E 카드를 연결하는 cable을 바꾸어 보니 인식을 하는 것도 있다. 그러면 USB cable의 문제였고 hub의 문제는 없던 것이 아닐까라고도 생각하여 봤지만, windows 7에서는 모두 문제가 있었으므로, 버바팀의 이름값을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